정지궤도 해양위성 2호 지상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현황

Title
정지궤도 해양위성 2호 지상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현황
Alternative Title
Design and development status of of Geostationary ocean color satellite Ground Segment(G2GS)
Author(s)
한희정; 양현; 허재무; 김원국; 곽성희; 이태경; 박영제
KIOST Author(s)
Han, Hee Jeong(한희정)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한희정; 양현; 허재무; 김원국; 박영제
Publication Year
2018-06-22
Abstract
2019년에 발사 예정인 천리안 2B호에 탑재될 정지궤도 해양위성 2호(GOCI-II)의 운영 요구사양을 만족하는 신규 지상시스템인 정지궤도해양위성 2호 지상시스템(G2GS)이 개발되고 있다. G2GS는 2015년 요구사항 분석 및 기본설계, 2016~2017년 상세설계를 완료하였다. G2GS는 총 6개의 서브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배포관점에서 사용자 별 활용 기능과 보안수준을 고려하여 알고리즘 개발 환경(ADE), 서비스 운영 환경(SOE), 자료서비스 환경(DSE)으로 구분하였다. G2GS 시스템 설계의 주안점은 (준)실시간 위성자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운영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고성능 자료처리(High Performance Computing), 산출물 확대 및 빈번한 알고리즘 개선을 감당하기 위한 확장성(Extensibility), 위성자료 및 각종 정보를 사용자가 투명하게 접근할 수 있는 사용성(Usability)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고성능 확보를 위해 병렬분산처리 및 클러스터링 기법을 적용하였다. 확장성 확보를 위해 산출물 알고리즘 개발 환경(ADE)을 별도로 구축하고,산출물 별 프로젝트로 구분하여 코드 및 실행파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운영자의 감독 하에ADE에서 검증된 실행파일을 SOE로 이관한다. 사용성 확보를 위해 표준화된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자료 검색 및 사용자 지원 환경을 갖추도록 하였다. 위성 발사 전 시스템 구현 및 통합시험을 완료하고, 위성 발사 후 궤도상시험을 통해 운영 요구사양 만족여부를 평가할 계획이다.료하였다. G2GS는 총 6개의 서브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배포관점에서 사용자 별 활용 기능과 보안수준을 고려하여 알고리즘 개발 환경(ADE), 서비스 운영 환경(SOE), 자료서비스 환경(DSE)으로 구분하였다. G2GS 시스템 설계의 주안점은 (준)실시간 위성자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운영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고성능 자료처리(High Performance Computing), 산출물 확대 및 빈번한 알고리즘 개선을 감당하기 위한 확장성(Extensibility), 위성자료 및 각종 정보를 사용자가 투명하게 접근할 수 있는 사용성(Usability)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고성능 확보를 위해 병렬분산처리 및 클러스터링 기법을 적용하였다. 확장성 확보를 위해 산출물 알고리즘 개발 환경(ADE)을 별도로 구축하고,산출물 별 프로젝트로 구분하여 코드 및 실행파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운영자의 감독 하에ADE에서 검증된 실행파일을 SOE로 이관한다. 사용성 확보를 위해 표준화된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자료 검색 및 사용자 지원 환경을 갖추도록 하였다. 위성 발사 전 시스템 구현 및 통합시험을 완료하고, 위성 발사 후 궤도상시험을 통해 운영 요구사양 만족여부를 평가할 계획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215
Bibliographic Citation
2018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pp.13 - 15, 2018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