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해역 성능 검증을 위한 시험평가 선박 및 시스템 구축 방안

Development of the support vessel and systems for the offshore field test and evaluation of offshore equipments

해양 R&D의 지속적인 투자 확대에도 불구하고 해양수산 R&D 성과의 사업화 연계기능은 미흡하다. 해미래 등과 같이 개발된 수중로봇의 경우에는 전용모선의 부재로 인해 그 활용성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R&D 성과물의 활용 가능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한 실해역 시험&#65381 평가 지원 및 현장적용실적 확보를 위해 해양장비의 성능 검증 및 운용에 최적화된 전용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험평가선을 건조하고 지원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하여, 중고선박의 구매와 건조 조건, 시험평가선 운영지원 및 괸리시설의 추진전략을 제안한다.촉진을 위한 실해역 시험&#65381 평가 지원 및 현장적용실적 확보를 위해 해양장비의 성능 검증 및 운용에 최적화된 전용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험평가선을 건조하고 지원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하여, 중고선박의 구매와 건조 조건, 시험평가선 운영지원 및 괸리시설의 추진전략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