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탐지를 위하여 자력계를 탑재한 드론 시스템 구축 및 현장 적응성 연구

본 논문에서는 폭발성 지뢰탐지를 위한 지뢰탐사용 드론 시스템 구축 및 현장 적용성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실제로, 대한민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양의 미확인 지뢰가 땅에 매설 또는 노출되어있으며, 이로 인한 민간인 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현재 지뢰탐지는 사람에 의한 수작업 또는 기계식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사람에 의한 탐지 및 제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작업자의 안전이 위험하다. 지뢰제거차량은 대인지뢰 같은 소형 지뢰에 접촉해도 피해 없이 안전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그러나 지뢰제거차량도 폭발성이 큰 대전차지뢰에는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차량형 지뢰탐지 및 제거 체계는 장비 도입비용이 상당히 고가이고 장비규모가 크며, 무엇보다도 탐지영역이 평평하고 장애물이 없어야 하는 등 제약을 갖는다. 자력계를 탑재한 드론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뢰탐지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100 g 의 비금속 개인지뢰를 제외한 금속성 개인지뢰, 금속성 대전차지뢰, 비금속성 대전차 지뢰를 탐지하는데 성공하였다. 이에 기존에 지뢰제거 방식에 선행하여 드론을 탑재한 자력탐사를 실시하게 되면, 보다 안전한 지뢰탐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뢰탐지는 사람에 의한 수작업 또는 기계식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사람에 의한 탐지 및 제거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작업자의 안전이 위험하다. 지뢰제거차량은 대인지뢰 같은 소형 지뢰에 접촉해도 피해 없이 안전하게 제거가 가능하다. 그러나 지뢰제거차량도 폭발성이 큰 대전차지뢰에는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차량형 지뢰탐지 및 제거 체계는 장비 도입비용이 상당히 고가이고 장비규모가 크며, 무엇보다도 탐지영역이 평평하고 장애물이 없어야 하는 등 제약을 갖는다. 자력계를 탑재한 드론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뢰탐지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100 g 의 비금속 개인지뢰를 제외한 금속성 개인지뢰, 금속성 대전차지뢰, 비금속성 대전차 지뢰를 탐지하는데 성공하였다. 이에 기존에 지뢰제거 방식에 선행하여 드론을 탑재한 자력탐사를 실시하게 되면, 보다 안전한 지뢰탐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