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자료를 이용한 연안안전 위험도 예측 기법 설계

Title
원격탐사자료를 이용한 연안안전 위험도 예측 기법 설계
Alternative Title
Design of Prediction Method for Coastal Safety Risk using Remote Sensing
Author(s)
전호군; 이한빛; 김태호; 양찬수
KIOST Author(s)
Lee, Hanbit(이한빛)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전호군; 이한빛; 김태호; 양찬수
Publication Year
2018-10-10
Abstract
연안사고는 최근 해양레저, 낚시 등 연안활동 인구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연안사고 관리 기관인 해양경찰은 갯벌, 갯바위, 방파제, 선착장 등 연안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장소의 관리를 위해 사고이력과 지역·기상·인적·물적 내용의 위험관리카드를 이용하여 지역별 위험도를 평가한다. 그러나 위험도 평가에 있어 사고발생 건수의 비중이 절대적이며 지역·기상·인적·물적 위험요소의 평가는 정성적으로 기록되고 있어 평가자의 주관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게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기반 원격탐사자료와 해양/기상 관측 및 모델 예측 자료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연안안전위험도 평가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사고발생 지역에 대한 연안안전위험도를 산출하여 비교하였다.관리카드를 이용하여 지역별 위험도를 평가한다. 그러나 위험도 평가에 있어 사고발생 건수의 비중이 절대적이며 지역·기상·인적·물적 위험요소의 평가는 정성적으로 기록되고 있어 평가자의 주관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게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기반 원격탐사자료와 해양/기상 관측 및 모델 예측 자료를 이용하여 객관적인 연안안전위험도 평가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사고발생 지역에 대한 연안안전위험도를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08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71, 2018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