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방조제 내·외측에 존재하는 미세 점착성 퇴적물의 침식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Erosional Properties of Fine Cohesive Sediments near Sihwa Seawall

본 연구에서는 시화 방조제 내·외측 주변에서 채취한 시료를 이용한 침식 실험을 통해 퇴적물에 대한 침식 특성을 파악하였다. 침식 실험은 저면 퇴적물의 침식 매개변수들을 비교란 상태에서 자동으로 정밀하게 측정 할 수 있는 ASERA(Automated Sediment Erosion Rate Apparatus) 시스템이 사용되었다. 표본시료는 저면 깊이에 따른 침식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코어 샘플러를 이용해 채취되었으며, 채취 상태 그대로 실험에 사용되었다. 자연 상태의 미세한 점착성 퇴적물은 저면형성 조건이 서로 달라 저면깊이에 따른 입경분포, 점토구성비, 유기물함량, 저면밀도가 서로 다르며, 이러한 퇴적물 기본 특성들에 의해 침식 특성이 크게 변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채취된 코어 시료에 대한 저면 깊이별 침식률 측정 실험과 동시에 저면 깊이별 입경분포 및 저면밀도가 각각 측정되었다. 또한, 이러한 퇴적물의 기본 특성들에 따른 침식 특성 값들의 공간적 변화와 함께 저면 깊이별 변화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rosion Rate Apparatus) 시스템이 사용되었다. 표본시료는 저면 깊이에 따른 침식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코어 샘플러를 이용해 채취되었으며, 채취 상태 그대로 실험에 사용되었다. 자연 상태의 미세한 점착성 퇴적물은 저면형성 조건이 서로 달라 저면깊이에 따른 입경분포, 점토구성비, 유기물함량, 저면밀도가 서로 다르며, 이러한 퇴적물 기본 특성들에 의해 침식 특성이 크게 변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채취된 코어 시료에 대한 저면 깊이별 침식률 측정 실험과 동시에 저면 깊이별 입경분포 및 저면밀도가 각각 측정되었다. 또한, 이러한 퇴적물의 기본 특성들에 따른 침식 특성 값들의 공간적 변화와 함께 저면 깊이별 변화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