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2차원 조파수조 구축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990년부터 안산 구청사에 규칙파 및 불규칙파 조파가 가능하며 파랑에 역행 또는 순행하는 흐름을 발생시킴으로써 파랑과 해류가 공존하는 해상상태를 재현할 수 있는 2차원 조파수조를 건설하여 수많은 연구사업에 활용해 왔다. 2005년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부산이전이 결정되었으며, 2007년 10월에 부산시 영도구 동삼동에 신청사를 준공하여 2007년 12월 이전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부산신청사 수리실험동에 최근 2차원 조파수조가 새로 구축되었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된 2차원 조파수조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수행하는 연안공학 분야 기초 및 응용연구에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연안공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년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부산이전이 결정되었으며, 2007년 10월에 부산시 영도구 동삼동에 신청사를 준공하여 2007년 12월 이전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부산신청사 수리실험동에 최근 2차원 조파수조가 새로 구축되었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된 2차원 조파수조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수행하는 연안공학 분야 기초 및 응용연구에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연안공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