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정보를 활용한 해양공간활용 주제도 제작 연구

Abstract

어선의 속도 및 체류시간만을 고려하여 해양 공간의 활용도를 측정하는 경우 정확한 어업 활동을 파악하기 어렵다. 어업 활동 중인 어선은 다른 선박들과 구별되는 항적을 가지므로, 어선별 항적 특성을 고려하는 어업 지수(Fishing Effort) 산출 방법의 개발을 통해 어업 활동 추정 정확성을 향상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연안 해양 공간의 어업 활용 현황을 추정하기 위하여 어선의 항적 특성을 고려한 어업 지수 산출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AIS 및 V-Pass로부터 항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선의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항적 경로 및 속도 변화량이 고려된 선박 활동 정보를 생산한다. 생산된 선박 활동 정보를 바탕으로 정박, 이동, 조업 중인 어선을 구별해내기 위하여 비지도 학습 기반의 기계학습 모델을 구축한다. 학습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업활동 종류에 따른 데이터를 군집하였으며, 시험 데이터에 대한 분류를 수행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향후에는 위성 기반의 선박 정보를 연계한 해양 공간 활용 분석 및 예측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발을 통해 어업 활동 추정 정확성을 향상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연안 해양 공간의 어업 활용 현황을 추정하기 위하여 어선의 항적 특성을 고려한 어업 지수 산출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AIS 및 V-Pass로부터 항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선의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항적 경로 및 속도 변화량이 고려된 선박 활동 정보를 생산한다. 생산된 선박 활동 정보를 바탕으로 정박, 이동, 조업 중인 어선을 구별해내기 위하여 비지도 학습 기반의 기계학습 모델을 구축한다. 학습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업활동 종류에 따른 데이터를 군집하였으며, 시험 데이터에 대한 분류를 수행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향후에는 위성 기반의 선박 정보를 연계한 해양 공간 활용 분석 및 예측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