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배출가스(미세먼지) 관측을 위한 선박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Integrated Vessel Monitoring System for Observing Gas Emissions and Pollutant from Vessels

위성사진, 그리고 선박 자동 식별 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및 어선 위치 발신 장치(V-PASS) 자료를 활용하여 선박 배출 오염물질을 관측을 위한 선박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ESA 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API를 활용하여 Sentinel-1, Sentinel-2 위성 데이터의 근실시간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Landsat-8 는 Google Cloud Platform에 미러링 되는 데이터를 내려받으며, VIIRS DNB(Day Night Band) 야간적외 데이터로부터 추출 된 VIIRS Boat Detection (VBD) 데이터를 수집한다. 위성사진 중 광학센서를 갖춘 Sentinel-2와 Landsat-8은 주간의 RGB 이미지를 생성하고, 야간은 VBD 선박 데이터를 사용한다. 합성개구레이더를 장비한 Sentinel-1 자료는 자체 개발한 선박 탐지 프로그램으로 선박을 추출한다. 또, 부산시 영도구에 소재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 옥상에 AIS 및 V-PASS 안테나를 설치하였다. 수신 된 선박 데이터는 PostgresSQ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이렇게 수집 된 데이터들은 Google Earth 기반으로 시각화 되어 선박 통합 모니터링 체계를 이룬다.I를 활용하여 Sentinel-1, Sentinel-2 위성 데이터의 근실시간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Landsat-8 는 Google Cloud Platform에 미러링 되는 데이터를 내려받으며, VIIRS DNB(Day Night Band) 야간적외 데이터로부터 추출 된 VIIRS Boat Detection (VBD) 데이터를 수집한다. 위성사진 중 광학센서를 갖춘 Sentinel-2와 Landsat-8은 주간의 RGB 이미지를 생성하고, 야간은 VBD 선박 데이터를 사용한다. 합성개구레이더를 장비한 Sentinel-1 자료는 자체 개발한 선박 탐지 프로그램으로 선박을 추출한다. 또, 부산시 영도구에 소재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 옥상에 AIS 및 V-PASS 안테나를 설치하였다. 수신 된 선박 데이터는 PostgresSQ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이렇게 수집 된 데이터들은 Google Earth 기반으로 시각화 되어 선박 통합 모니터링 체계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