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apping 연구기법 적용을 통한 동해 연안 사질-수중암반 생태계 특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동해 연안을 대표하는 서식지인 사질-수중암반 생태계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식환경과 서식생물과의 상관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Eco-mapping 연구기법 적용을 통해 연구 결과의 효율적인 가시화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지역은 울산 민섬 주변 해역으로 수중암반과 그 주변에 연성 저질이 잘 발달된 곳이다. 이 곳에서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대형저서동물, 암반 무척추동물을 대상으로 서식생물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지형 및 퇴적상, 서식지 영상합성지도, 드론을 통한 노출암 영상 확보 등의 서식환경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획득한 연구 결과를 기존의 habitat mapping 보다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방법으로 모든 연구결과를 하나의 map에 가시화한 Eco-map을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해양환경변화(해수온 상승, 침식, 인공구조물 설치, 인간 활동 등)에 대한 대비와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해양레저산업, 수산업, 교육 및 홍보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구지역은 울산 민섬 주변 해역으로 수중암반과 그 주변에 연성 저질이 잘 발달된 곳이다. 이 곳에서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대형저서동물, 암반 무척추동물을 대상으로 서식생물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지형 및 퇴적상, 서식지 영상합성지도, 드론을 통한 노출암 영상 확보 등의 서식환경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획득한 연구 결과를 기존의 habitat mapping 보다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방법으로 모든 연구결과를 하나의 map에 가시화한 Eco-map을 제작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해양환경변화(해수온 상승, 침식, 인공구조물 설치, 인간 활동 등)에 대한 대비와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해양레저산업, 수산업, 교육 및 홍보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