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단지 모니터링을 위한 서식처지도 작성 및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habitat mapping and marine organism tracking technology for monitoring of offshore wind farms

해상풍력단지 건설 및 운영은 대상 해역 내 환경변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유용생물자원에 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환경변화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다양한 인자에 대한 장기간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축적과 분석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환경 및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는 향후 생태계 변동성의 이해와 서식처 자원 관리를 위한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기술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서식처지도 작성은 서식처와 생물상 간의 관계 와 생태계 공간적 변동성을 해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기초로 생태계 서비스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자료의 축척은 향후 환경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의 상태와 서식처 자원관리에 대한 효율성 및 효과를 확인하는데 활용 가능한 생태계 모형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은 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영 시 발생하는 환경이슈(수중소음, 진동 등)에 따른 유용생물자원의 이동 및 확산 범위 등을 파악하는 모니터링 기술이며, 향후 환경변화가 유용생물자원 에게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여 수산업과 공존할 수 있는 안전기준 마련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지속적인 환경 및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는 향후 생태계 변동성의 이해와 서식처 자원 관리를 위한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기술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서식처지도 작성은 서식처와 생물상 간의 관계 와 생태계 공간적 변동성을 해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기초로 생태계 서비스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자료의 축척은 향후 환경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의 상태와 서식처 자원관리에 대한 효율성 및 효과를 확인하는데 활용 가능한 생태계 모형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해양생물 위치추적 기술은 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영 시 발생하는 환경이슈(수중소음, 진동 등)에 따른 유용생물자원의 이동 및 확산 범위 등을 파악하는 모니터링 기술이며, 향후 환경변화가 유용생물자원 에게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여 수산업과 공존할 수 있는 안전기준 마련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