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패각 해양생태블럭 개발 연구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연안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구의 기후 변화와 무분별한 개발, 해양오염 등으로 인하여 바다 사막화(갯녹음, 백화현상 등)가 급속하게 진행되며 해양생태계가 파괴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어획량의 감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수질의 악화, 바다의 CO2 흡수기능의 약화, 생물의 다양성 감소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야기 시켜 해양생태계를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생태복원을 위해 추진되는 바다숲조성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현재 사용되는 콘크리트 인공어초를 해양생태계 복원에 보다 적합하도록 블럭의 재질을

수산자원인 굴패각을 중심으로 대체하고 그 형상 및 수중 설치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