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실시간 해양 예측 시스템 (OPEM) 소개 및 검증

Title
KIOST 실시간 해양 예측 시스템 (OPEM) 소개 및 검증
Alternative Title
Introduction and validation for the KIOST real-time ocean prediction system (OPEM)
Author(s)
진현근; 김영호
KIOST Author(s)
Jin, Hyunkeun(진현근)
Publication Year
2018-10-25
Abstract
OPEM에 대한 모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HYCOM 및 OPEM의 재분석 자료에 대하여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기간은 총 2년 (201606 - 201805)이다. 프로파일 검증에 활용된 자료는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자료센터 (Korea Oceanographic Data Center, KODC) 정선해양 관측자료를 사용하였다. 동해, 남해, 서해 및 동중국해 등 총 4개 해역에서의 모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수온은 동해에서 HYCOM 및 OPEM의 모의 결과가 유사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수심이 얕은 해역(서해, 남해, 동중국해)에서의 수온 모의 결과는 OPEM이 HYCOM에 비해 관측에 더 잘 부합하였다. 염분은 OPEM이 HYCOM에 비해 표층에서 오차가 크게 나타난다. 이는 하천에서 유입되는 담수의 영향이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로 추정된다.
수심별 수온 및 염분의 공간 분포에 대한 검증은 Met Office EN4 (Ver 4.2.1) g10 월평균 자료를 활용하였다. 전반적으로 수온 및 염분의 평균장 분포는 HYCOM에 비해 OPEM이 관측과 유사하였다. 이처럼 수심별 수온·염분의 공간 패턴 및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의 수온에 대한 모의 성능 등 OPEM이 HYCOM에 비해 부분적으로 뛰어난 부분도 있다. 하지만, OPEM은 HYCOM에 비해 표층 부근에서의 염분의 모의 성능이 떨어지는 등 향후 개선 과제가 남아 있다.DC) 정선해양 관측자료를 사용하였다. 동해, 남해, 서해 및 동중국해 등 총 4개 해역에서의 모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수온은 동해에서 HYCOM 및 OPEM의 모의 결과가 유사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수심이 얕은 해역(서해, 남해, 동중국해)에서의 수온 모의 결과는 OPEM이 HYCOM에 비해 관측에 더 잘 부합하였다. 염분은 OPEM이 HYCOM에 비해 표층에서 오차가 크게 나타난다. 이는 하천에서 유입되는 담수의 영향이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로 추정된다.
수심별 수온 및 염분의 공간 분포에 대한 검증은 Met Office EN4 (Ver 4.2.1) g10 월평균 자료를 활용하였다. 전반적으로 수온 및 염분의 평균장 분포는 HYCOM에 비해 OPEM이 관측과 유사하였다. 이처럼 수심별 수온·염분의 공간 패턴 및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의 수온에 대한 모의 성능 등 OPEM이 HYCOM에 비해 부분적으로 뛰어난 부분도 있다. 하지만, OPEM은 HYCOM에 비해 표층 부근에서의 염분의 모의 성능이 떨어지는 등 향후 개선 과제가 남아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00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1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Development of Ocean Circulation Modeling System,해양 순환 모델링 시스템 개발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