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실시간 해양 예측 시스템 (OPEM) 소개 및 검증

Abstract

OPEM에 대한 모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HYCOM 및 OPEM의 재분석 자료에 대하여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기간은 총 2년 (201606 - 201805)이다. 프로파일 검증에 활용된 자료는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자료센터 (Korea Oceanographic Data Center, KODC) 정선해양 관측자료를 사용하였다. 동해, 남해, 서해 및 동중국해 등 총 4개 해역에서의 모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수온은 동해에서 HYCOM 및 OPEM의 모의 결과가 유사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수심이 얕은 해역(서해, 남해, 동중국해)에서의 수온 모의 결과는 OPEM이 HYCOM에 비해 관측에 더 잘 부합하였다. 염분은 OPEM이 HYCOM에 비해 표층에서 오차가 크게 나타난다. 이는 하천에서 유입되는 담수의 영향이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로 추정된다.

수심별 수온 및 염분의 공간 분포에 대한 검증은 Met Office EN4 (Ver 4.2.1) g10 월평균 자료를 활용하였다. 전반적으로 수온 및 염분의 평균장 분포는 HYCOM에 비해 OPEM이 관측과 유사하였다. 이처럼 수심별 수온·염분의 공간 패턴 및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의 수온에 대한 모의 성능 등 OPEM이 HYCOM에 비해 부분적으로 뛰어난 부분도 있다. 하지만, OPEM은 HYCOM에 비해 표층 부근에서의 염분의 모의 성능이 떨어지는 등 향후 개선 과제가 남아 있다.DC) 정선해양 관측자료를 사용하였다. 동해, 남해, 서해 및 동중국해 등 총 4개 해역에서의 모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수온은 동해에서 HYCOM 및 OPEM의 모의 결과가 유사하였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수심이 얕은 해역(서해, 남해, 동중국해)에서의 수온 모의 결과는 OPEM이 HYCOM에 비해 관측에 더 잘 부합하였다. 염분은 OPEM이 HYCOM에 비해 표층에서 오차가 크게 나타난다. 이는 하천에서 유입되는 담수의 영향이 강하게 반영되어 나타난 결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