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고도계 파고 자료를 이용한 전구 자료동화 파랑모델 개발

Data Assimilation Wave Model using Satellite Altimeter Wave Height

대양에서의 파랑을 예측하기 위한 파랑모델의 정확도는 파랑의 발달에 주요한 요인인 바람장의 정확도에 따라 크게 좌우되나, 파랑에너지의 발달, 감쇄 및 성분파간의 비선형 에너지 전달 등에 대한 모수화의 성능에 따라서도 예측의 정확도가 결정되게 된다. 파랑에너지의 적분으로 표현되는 유의파고의 경우 해양 관측 부이 자료와의 비교 시 상당히 유사한 값으로 예측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으나, 에너지 스펙트럼 및 이의 형상에 관련된 파주기 및 파향의 경우, 파랑스펙트럼 관측치의 불충분으로 충분히 비교되지 못하고 있어, 동해안 너울성 고파와 같은 장주기 파랑의 전파 예측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와 같은 현재의 파랑모델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위성 고도계에서 생산되는 준실시간 파랑 관측자료를 활용한 자료동화 파랑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최적내삽(Optimal Interpolation)법 및 너징(Nudging)법의 자료동화로 인한 파랑예측의 정밀도 향상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파랑에너지의 적분으로 표현되는 유의파고의 경우 해양 관측 부이 자료와의 비교 시 상당히 유사한 값으로 예측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으나, 에너지 스펙트럼 및 이의 형상에 관련된 파주기 및 파향의 경우, 파랑스펙트럼 관측치의 불충분으로 충분히 비교되지 못하고 있어, 동해안 너울성 고파와 같은 장주기 파랑의 전파 예측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와 같은 현재의 파랑모델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위성 고도계에서 생산되는 준실시간 파랑 관측자료를 활용한 자료동화 파랑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최적내삽(Optimal Interpolation)법 및 너징(Nudging)법의 자료동화로 인한 파랑예측의 정밀도 향상의 효과를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