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염 자동분석기 정도관리

Abstract

수중 영양염을 동시에 분석 할 수 있는 자동분석기인 QuAAtro(SEAL - Analytical, Inc.,) 정도관리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선박평형수연구센터는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OP)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분석을 수행한다.분석 항목에 따라요구되는 분석절차가 다르며 SOP는 시약제조, 시료전처리, 시료 보관, 분석 시 주의사항, 표준용액 제조, 품질관리(Quality control)등을 포함하고 있다.품질관리에 이용된 방법으로 검량선 결정계수(coefficient of determination), 검출한계(Method detection limit), 정확도(Accuracy), 바탕방법 시료(Method blank)등을 분석 시 확인한다.인증 표준물질(Certified reference aterial)은 정확도를 평가한다. 분석 시 동일 미지 시료를 중복측정(duplicate)하여 시료 측정의 정확도를 확인한다. 운영점검표를 분석시 시작과 종료 시점에 작성한다.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선박평형수연구센터에서 2017년 분석한 시료의 개수는 약7400 개였고, 각 항목 별 검량선의 결정계수 약 0.9990 이상, 인증 표준물질의 정확도는 약 90 % 이상을 나타내었다.구되는 분석절차가 다르며 SOP는 시약제조, 시료전처리, 시료 보관, 분석 시 주의사항, 표준용액 제조, 품질관리(Quality control)등을 포함하고 있다.품질관리에 이용된 방법으로 검량선 결정계수(coefficient of determination), 검출한계(Method detection limit), 정확도(Accuracy), 바탕방법 시료(Method blank)등을 분석 시 확인한다.인증 표준물질(Certified reference aterial)은 정확도를 평가한다. 분석 시 동일 미지 시료를 중복측정(duplicate)하여 시료 측정의 정확도를 확인한다. 운영점검표를 분석시 시작과 종료 시점에 작성한다.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선박평형수연구센터에서 2017년 분석한 시료의 개수는 약7400 개였고, 각 항목 별 검량선의 결정계수 약 0.9990 이상, 인증 표준물질의 정확도는 약 90 % 이상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