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해에서 해빙/유빙의 특성에 따른 이동경향 분석

Title
북극해에서 해빙/유빙의 특성에 따른 이동경향 분석
Alternative Title
Assessment of transportation trends changed by the characteristics of sea/drifting ice in the Artic Ocean
Author(s)
손영백; 김현철; 박광섭
KIOST Author(s)
Son, Young Baek(손영백)
Alternative Author(s)
손영백; 박광섭
Publication Year
2018-10-25
Abstract
현재 기후 온난화 및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북극해 해빙의 면적이 감소되고 있어 해빙/유빙의 유동 등의 북극 환경에 대한 많은 정보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의 해빙/유빙의 이동을 추적하고 이동경로 상의 해양환경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 현장관측 자료와 모델 자료를 이용하여 입자추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북극해의 해표면에 존재하는 해빙/유빙의 움직임을 재현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17년까지의 HYCOM과 ECMWF의 해류 및 바람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해빙의 분포 및 해빙에 작용하는 표층 해류와 바람의 효과를 대입하여 입자추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미국 우즈홀 해양연구소에서 제공하는 ITP(Ice Tethered Profiler)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ITP 자료는 해역별/시기별 이동 속도 및 이동 경향을 분석하는데도 사용하였다.
북극해의 대표적인 해류인 Beaufort Gyre와 Transpolar Drift가 존재하는 해역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해빙/유빙 입자추적 시뮬레이션은 해류 및 바람의 성분값의 비례값을 적용하여 해역별/시기별 해빙/유빙의 이동을 추적하고 ITP 자료와 차이점을 분석하고 개선된 계산값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계산식을 이용하여 해역별/시기별 입자추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입자추적 모델에서는 해빙/유빙의 크기를 고려하여 해역별/시기별 해빙/유빙의 이동 경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모델에서 추정된 입자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서 위성에서 얻어진 영상과 비교하였다.현장관측 자료와 모델 자료를 이용하여 입자추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북극해의 해표면에 존재하는 해빙/유빙의 움직임을 재현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17년까지의 HYCOM과 ECMWF의 해류 및 바람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해빙의 분포 및 해빙에 작용하는 표층 해류와 바람의 효과를 대입하여 입자추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미국 우즈홀 해양연구소에서 제공하는 ITP(Ice Tethered Profiler)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ITP 자료는 해역별/시기별 이동 속도 및 이동 경향을 분석하는데도 사용하였다.
북극해의 대표적인 해류인 Beaufort Gyre와 Transpolar Drift가 존재하는 해역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해빙/유빙 입자추적 시뮬레이션은 해류 및 바람의 성분값의 비례값을 적용하여 해역별/시기별 해빙/유빙의 이동을 추적하고 ITP 자료와 차이점을 분석하고 개선된 계산값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계산식을 이용하여 해역별/시기별 입자추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입자추적 모델에서는 해빙/유빙의 크기를 고려하여 해역별/시기별 해빙/유빙의 이동 경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모델에서 추정된 입자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서 위성에서 얻어진 영상과 비교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981
Bibliographic Citation
2018 추계 원격탐사학회, pp.92, 2018
Publisher
대한원격탐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