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독도 지역내 화산활동에 기인한 2차 변질산물 점토광물의 종류와 화산활동 유형 관계

Abstract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퇴적층 중에는 다수의 점토광물을 포함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령, 수증기폭발에 따른 화산 분화 시 화구 주변의 모암들은 열수변질과정을 겪으며 2차적으로 점토광물 형성에 기여하고, 빈번한 마그마성 폭발을 반복하는 고온분화형 화산 역시 분화휴지기를 거치며 활동을 재개하는 동안 낙하하는 고형퇴적물 중에는 다소의 점토광물을 포함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점토광물들은 각 생성환경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상이한 종류를 형성하기 때문에 분화 전·후 환경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산섬인 울릉도-독도 일대에서 산출되는 주요 점토광물의 산출상과 화산활동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