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해양과학기술

Abstract

제4차 산업혁명은 해양을 근원으로 하는 미래해양과학기술의 우위를 선점하고, 해양자원을 활용한 산업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함께 미래신산업 발굴을 위한 해양분야의 기회영역별 해양과학기술을 분석하고, 해양 중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여 향후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전망하고자 한다.

해양에서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접목될 수 있는 분야는 빅데이터, 증강현실, 드론, 로봇 등의 신기술과 IoT 기술의 융복합을 중심으로 가속화 되고 있다. 현재 해양 R&D 중점개발 기술은 미래해양자원, 해양청정에너지, 해양환경, 해양생명공학, 해양장비개발 및 인프라 구축, 해양과학조사 및 예보, 해양안전 및 교통시설, 첨단항만⋅ 물류 기술개발, 대형 연구인프라 구축 등에 투자되고 있다. 하지만, 안전한 해양공간 조성, 해양환경 개선 등을 위해 Safety 항만기술, 빅데이터 활용 해양예보 기술, 해양생태계 건강성 복원 기술, 인공지능 해저로봇기술 등이 기회영역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신산업 분야의 핵심기술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수공양용 무인이동체 기술, ICT기반 해양레포츠 서비스 및 고부가가치 해양레저장비 기술, 극한지 활용 장비⋅ 소재 기술, 해양수산자원을 활용한 신물질 기술 및 해양수산 바이오 팩토리 기술, 해양플랜트 운영⋅ 해체 기술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한, 해운물류⋅ 항만, 수산 등 기존 산업분야의 위기를 극복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IoT기반 해운⋅ 항만⋅ 물류서비스 개발, 선박 자율운항 기술, ICT 활용 스마트 양식기술, 해저구조물 건설 핵심기술개발 등이 제안된다.석하고, 해양 중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여 향후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전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