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철형 바닥면을 갖는 오픈 셀 케이슨 미끌림 마찰 저항력 평가

Title
요철형 바닥면을 갖는 오픈 셀 케이슨 미끌림 마찰 저항력 평가
Alternative Title
Assessment of Friction Resistance Force for an Open-cell Caisson with Uneven Bottom
Author(s)
이병욱; 박우선; 장세철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Jang, Se Chul(장세철)
Alternative Author(s)
이병욱; 박우선; 장세철
Publication Year
2018-11-08
Abstract
대수심에서 주로 적용되는 케이슨식 방파제는 대부분 활동(미끌림)에 의한 피해가 발생한다. 실제 파괴된 방파제는 전체가 아닌 특정 위치의 케이슨이 미끌림이나 회전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항만구조물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면 특정위치에 집중하는 파력을 구조물 전체로 분산시켜 방파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가 있다. 다른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케이슨의 미끌림 마찰 저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케이슨의 바닥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였다.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는 콘크리트와 사석의 마찰계수는 0.6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케이슨의 바닥면이 요철 구조가 되면 마찰 저항력이 증가하여 마찰계수가 0.6보다 커지게 된다.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항만구조물을 장대화하면 특정위치에 집중하는 파력을 구조물 전체로 분산시켜 방파제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가 있다. 다른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케이슨의 미끌림 마찰 저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케이슨의 바닥면에 요철 구조를 도입하였다.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는 콘크리트와 사석의 마찰계수는 0.6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케이슨의 바닥면이 요철 구조가 되면 마찰 저항력이 증가하여 마찰계수가 0.6보다 커지게 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88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제26차 추계학술대회, pp.50, 2018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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