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을 이용한 방파제의 회전 안정성 평가

Abstract

장대형 케이슨은 파력 평활화 효과에 의하여 방파제의 안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방파제의 법선방향으로 파력이 위상차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공간적으로 평균한 파력의 작용점이 중심에서 벗어나 평면적인 회전력이 생겨 안정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파장대비 케이슨의 길이가 짧은 일반 케이슨은 회전력이 작아서 무시할 수 있지만 파장대비 케이슨의 길이가 긴 장대구조물은 회전에 의한 안정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파 이론에 기초하여 입사하는 파랑의 위상차를 고려하여 규칙파에 대한 회전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있다. 파장대비 케이슨의 길이가 짧은 일반 케이슨은 회전력이 작아서 무시할 수 있지만 파장대비 케이슨의 길이가 긴 장대구조물은 회전에 의한 안정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파 이론에 기초하여 입사하는 파랑의 위상차를 고려하여 규칙파에 대한 회전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