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석을 접하는 면에 요철을 설치한 오픈 셀 케이슨의 거동특성 해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오픈셀 케이슨의 사석을 접하는 면에 요철을 설치하였을 경우를 고려하여 오픈셀 케이슨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해석 프로그램으로는 ABAQUS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산정된 마찰계수를 사용하였다. 변수로는 마찰계수를 0.6~0.8로 변경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해석 결과 마찰력이 0.8일경우가 가장 큰 저항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석을 접하는 면에 요철을 설치할 경우에 요청이 없는 오픈셀 케이슨에 비해서 우수한 저항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를 0.6~0.8로 변경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해석 결과 마찰력이 0.8일경우가 가장 큰 저항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석을 접하는 면에 요철을 설치할 경우에 요청이 없는 오픈셀 케이슨에 비해서 우수한 저항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