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MeV 중성자와 6/3 MeV X-선을 이용한 항공화물 검색기 물질분별능력 평가를 위한 전산모사

Abstract

항공화물 검색기는 마약류, 폭발물과 같은 위험 물질을 수화물에서 빠른 속도로 구별해 내는 능력이 필 요하다. 하지만 현재 상용화된 항공화물 검색기 대부분은 X-선을 이용하고 있고, 이로 인해 수화물에서 마약류 폭발물과 같이 C, H, N, O 등으로 이루어진 물질들을 구별해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중성 자와 X-선을 함께 사용하는 항공화물 검색기가 새로운 검색기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성자와 X선은 같은 물질에 대해서 다른 감쇠 길이를 가지는데, 이러한 차이를 이용해서 높은 원소로 이루어진 핵물질 또는 낮은 물질로 이루어진 마약류 등을 구별해내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14 MeV 중성자와 6/3 MeV 이중 에너지 X-선을 이중 에너지 X-선을 이용한 항공화물 검색기 물질분별능을 전산모사를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진 물질들을 구별해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중성 자와 X-선을 함께 사용하는 항공화물 검색기가 새로운 검색기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성자와 X선은 같은 물질에 대해서 다른 감쇠 길이를 가지는데, 이러한 차이를 이용해서 높은 원소로 이루어진 핵물질 또는 낮은 물질로 이루어진 마약류 등을 구별해내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14 MeV 중성자와 6/3 MeV 이중 에너지 X-선을 이중 에너지 X-선을 이용한 항공화물 검색기 물질분별능을 전산모사를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