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신항 중력파 및 외중력파 관측자료 분석

Abstract

복잡한 형태의 포항신항에서는 중력파와 중력외파 사이의 비선형적 상호작용을 계산하기 어려우므로 항만 주요 관심지점에 관측을 통해 자료를 추출하였다. 분석 및 예측 결과는 복잡한 포항신항에서의 중력파와 중력외파 사이의 에너지 교환 및 전파를 이해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포항신항에서의 항만부진동에 의한 하역중단에 대해 분석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