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과 미세먼지 배출 모니터링

Development of Integrated Ship Monitoring and Pollutant Estimation Monitoring

본 연구에서는 선박 자동 식별 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어선 위치 발신 장치 (V-Pass)와 위성 데이터를 통합하여 모니터링하고,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추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옥상에 AIS 및 V-Pass 데이터 수신 장치를 설치하였고, 다종 위성 데이터를 수신하고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재 이 시스템은 AIS, V-Pass, 그리고 위성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Google Earth 에 시각화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AIS 선박 데이터의 정보를 활용하여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추정하고 있다. 향후 추가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오염물질 추정공식의 정밀도를 개선하고, V-Pass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물질 추정 알고리즘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선박 통합 모니터링의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