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장기계측자료 분석

Abstract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Ieodo Ocean Research Station)는 지난 19OO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제주도 남서측 OOOkm 지점의 해상에 태풍 및 해양과학 연구를 위하여 설치된 해양과학기지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의 성공적인 운영 이후 가거초와 소청초에해양과학기지를 추가적으로 건설하게 되었다.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는 구조적으로 보면 천해역에서 석유시추용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는 재킷구조물 형식의 해양구조물이며, 이 연구에서는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 설치되어 있는 동적계측시스템(dynamic response measurement system)으로부터 계측된 가속도 및 경사 등의 동적응답 자료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주요 저차 모드 고유주파수 및 모드감쇠비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설치 초기에 분석된 결과(김동현 등 2006)와 비교함으로써 구조물의 전체적인 손상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2006년 추정된 주요모드의 고유주파수에 비하여 3-4% 고유주파수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강성의 점진적 저하라기보다는 각종 중량물의 적재가 증가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