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LCOE 저감방안 모색

Title
해상풍력 LCOE 저감방안 모색
Alternative Title
LCOE Method for Reducing Cost of Offshore Wind Power
Author(s)
홍혜민; 김성원; 윤길림; 한택희
KIOST Author(s)
Hong, Hye Min(홍혜민)Kim, Sung Won(김성원)Yoon, Gil Lim(윤길림)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홍혜민; 김성원; 윤길림;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19-05-15
Abstract
최근 화석연료사용으로 인한 미세먼지 등의 환경문제로 인하여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풍력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이다. 해상은 육상에 비해 양질의 바람자원이 존재하여 풍력발전에 유리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발전시설이 주거지역에서 떨어져있어 소음과 같은 민원문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정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해상풍력 12GW 목표 달성을 위하여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해상풍력 관련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에너지 발전단가(LCOE: Levelized Cost Of Energy)에 대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며, 특히 해상풍력의 경우 LCOE를 저감하기 위한 많은 기술을 개발 및 보유하고 있다. 에너지 발전단가 LCOE는 에너지원을 전기로 전환하는 최종 에너지 생산 원가를 의미하며, 서로 다른 에너지로부터 발전되는 전력의 비용 비교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의 경우 육상과는 달리 지지구조물에 필요한 비용이 풍력단지 건설비용의 40%에 이를 정도로 매우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상풍력발전을 위한 하부 지지구조물의 선진기술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해상풍력에너지 LCOE 저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70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pp.118, 2019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