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관제정보 활용 연구: 인공위성 원격탐사기술 연계를 통한 미식별선박 탐지 및 이동정보 추정

Abstract

해상교통관제시스템(Vessel Traffic Service)에서 사용되는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어선위치발신장치 (V-PASS), 그리고 레이더 데이터와의 연계 및 넓은 해역으로의 관측을 위해 인공위성 기반 원격탐사 데이터의 연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공위성 데이터로부터 추출 된 선박 후보군을 부산광역시 영도구에 소재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에서 설치되어 수집되고 있는 AIS, V-PASS 데이터와 매칭하여 미식별선박을 추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다종위성을 통합 해상안전과 교통관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합성개구레이더 (Synthetic Aperture Radar, SAR), 광학위성 등을 이용하여 부산항 주변에 대한 적용 테스트 결과를 소개한다. 먼저 탐지기술에 대한 각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 식별을 위한 연구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위성에서 추출하는 선박의 속력과 방향에 대한 개념 및 검증 그리고 적용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