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최종처분장 연직차수공으로서 Interlocking 강관시트파일 현장검증 실험

Field verification test for Interlocking SPSP as vertical cutoff walls at offshore waste landfill

해상최종처분장이 여러 환경적인 문제나 피해 없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연직차수공의 차수성능 및 장기내구성이 필수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해상최종처분장의 호안 및 연직차수공으로 사용되는 강관시트파일(SPSP, Steel Pipe Sheet Piles)은 원형강관과 다양한 형태의 이음부로 구성되며, 이음부를 서로 맞물리게 하여 주열식으로 시공한다. 기존의 이음부 형태 역학적 안정성 및 차수성능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Interlocking SPSP를 개발하여, Full-Scale 이음부의 모형실험을 통한 역학특성에 대한 성능검증이 시행되었으며, Half Scale을 통해 차수특성에 대해 실험적 연구가 수행된바 있다. 선행된 실내 실험을 통해 Interlocking SPSP가 기존 이음부 (P-P, P-T, L-T Type) 대비 외력에 대한 저항성 및 차수성능이 뛰어난 것을 확인하였으며,본 연구에서는 Full-Scale의 현장검증 실험을 수행하여 Interlocking SPSP의 시공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