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최종처분장 연직차수공으로서 Interlocking 강관시트파일 현장검증 실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두원 | - |
dc.contributor.author | 임대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현 | - |
dc.contributor.author | 채광석 | - |
dc.contributor.author | 오명학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08:31:50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08:31:50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9-05-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669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상최종처분장이 여러 환경적인 문제나 피해 없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연직차수공의 차수성능 및 장기내구성이 필수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해상최종처분장의 호안 및 연직차수공으로 사용되는 강관시트파일(SPSP, Steel Pipe Sheet Piles)은 원형강관과 다양한 형태의 이음부로 구성되며, 이음부를 서로 맞물리게 하여 주열식으로 시공한다. 기존의 이음부 형태 역학적 안정성 및 차수성능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Interlocking SPSP를 개발하여, Full-Scale 이음부의 모형실험을 통한 역학특성에 대한 성능검증이 시행되었으며, Half Scale을 통해 차수특성에 대해 실험적 연구가 수행된바 있다. 선행된 실내 실험을 통해 Interlocking SPSP가 기존 이음부 (P-P, P-T, L-T Type) 대비 외력에 대한 저항성 및 차수성능이 뛰어난 것을 확인하였으며,본 연구에서는 Full-Scale의 현장검증 실험을 수행하여 Interlocking SPSP의 시공성을 검증하였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 |
dc.relation.isPartOf |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title | 해상최종처분장 연직차수공으로서 Interlocking 강관시트파일 현장검증 실험 | - |
dc.title.alternative | Field verification test for Interlocking SPSP as vertical cutoff walls at offshore waste landfill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7 | - |
dc.citation.startPage | 14 | - |
dc.citation.title |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오명학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4 - 1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