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기자료를 활용한 남서태평양 통가해역 TA 12 해산의 지구물리학적 특징 분석

Abstract

TA12 해산은 북서-남동 방향성을 가진 타원형의 칼데라 해저지형 굴곡이 나타난다. 칼데라의 정상부 함몰지형은 두 개의 작은 콘(cone) 지형이 존재함으로 남서쪽이 상대적으로 수심이 더 얕고 남서쪽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수심이 좀 더 깊고 대체적으로평평한 반원형 지형을 나타내고 있다. 자기이상분포는 고자기이상대가 전체적인 칼데라 정상부 지형을 따라 원 형태를 띄고 있으며 고자기이상대 안쪽에 저자기이상대가 존재하여 전체적으로 고자기이상대가 저자기이상대를 둘러싸는 형태로 지자기분포가 존재한다. 한편 칼데라 내 함몰지형의 경우 함몰지형 내 수심이 깊은 반원형 지형은 강한 저자기이상대가 나타난다. 칼데라 바깥 사면부에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데 남서부 사면부는 저자기이상대가 나타나는 반면, 북부 및 북서부 사면부 지역은 매우강한 고자기이상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자극화변환된 자기이상분포는 일반적인 자기이상분포와 비교했을 시 칼데라 정상부 지형과 고자기이상대가 좀 더 일치하는 형태를 보이며 연구지역 전체에 걸쳐 일반 자기이상분포와 매우 유사한 분포가 나타난다.아날니틱 신호분포는 주로 북쪽, 남쪽 및 남서쪽 칼데라 정상부 지형에 강한 신호가 존재하며 특히 두 개의 콘 지형 중 아래 있는 Cone 지형과 남서쪽으로 발달된 능선에 매우 강하게 나타난다. 자화분포는 칼데라 정상부 지형 및 바로 인접한 바깥 사면부에대체적으로 고자화대가 존재하며 칼데라 내 함몰지형은 저자화대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