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and 레이다름 이용한 울진 후정해수욕장 이안류 탐지 및 특성분석

Title
X-band 레이다름 이용한 울진 후정해수욕장 이안류 탐지 및 특성분석
Alternative Title
Detection and Characteristic Analysis of Rip Current in Hujeong Beach using X一band Radar Images
Author(s)
오찬영; 안경모; 천세현; 진재율
Alternative Author(s)
진재율
Publication Year
2019-05-1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울진 후정해수욕장에서 관측한 X-band 레이다 영상을 이용하여 이안류 탐지 및 특성분석을 수행하였다. 시간평규한 X-band 레이다 영상에서 이안류가 발생할 경우 주변보다 강한 신호을 관측할 수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시간평균한 X-band 레이다 영상을 연구자가 시각적인 직관으로 이안뮤로 판별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객관적인 연구가 불가하고, 많은 데이터을 직접 확인해야 하므로 비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안류를 탑지하는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나온 결과를분석하였다 울진 해수욕장에서 2018 년 10 월 24 일부터 2018 년 11 윌 14 일까지 총 1267 회 관측한 레이다 자료를 이용하여 이안류 탐지 및 발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이안류 발생지역을 발생특성에 따라 세 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있다. 같은 구역에서는 이안류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각 구역의 이안류발생은 서로 독립적인 경향이 있다. 이안류가 가장 많이 발생한 구역에서는 약 400 회 이안류 발생이 관축되어 관축기간의 1/3 에서 이안류 발생이 관측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640
Bibliographic Citation
2019년 한국해양과학기술인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51, 2019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