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수리실험동 실험시설 소개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는 인공적으로 파도 및 흐름을 발생시켜 다양한 수리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전용 건물인 수리실험동이 있다. 본 발표에서는 수리실험동의 주요 시설 현황과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리실험동 1층에는 3차원 조파수조 1기, 2차원 조파수조 1기, 가변경사 개수로 1기가 구축되었으며 추가로 2차원 조파수조 1기가 구축될 예정이다. 또한 실험장비 보관실, 모형 제작실, 관측장비실, 토질 및 구조재료 실험실이 1층에 위치해 있다. 2층에는 제어실, 분석실, 회의실이 있고 사진 촬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캣워크가 설치되어 있다. 지하 1층에는 펌프실과 실험수를 저장하기 위한 2개의 저수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