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 해역의 표층 저염수 분포 특성

Abstract

울릉도·독도 주변 해역의 상층에 출현하는 주요 물성은 1) 여름철 표층의 저염수를 특징으로 하는 대마난류 표층수 (염분 33.8 미만, 수온 20℃이상), 2) 고온 고염의 대마난류 중층수 (염분 34.3 이상, 수온 14℃이상), 3) 중층의 높은 용존산소량을 특징으로 하는 동해중층수 (염분 34.06 미만, 수온 1~5℃)로 구별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울릉도·독도 해역에서 관측된 장기 CTD 관측자료와 해양관측부이 자료를 바탕으로 고온 저염을 특징으로 하는 대마난류 표층수의 분포 특성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