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랩스 수중촬영장치를 활용한 독도 수중 생태 모니터링

Title
타임랩스 수중촬영장치를 활용한 독도 수중 생태 모니터링
Alternative Title
Observation of benthic habitats and Ecosystem in Subtidal area of Dokdo using the time-lapse underwater camera
Author(s)
민원기; 김윤배; 우민수; 신진용; 곽시진; 조현우
KIOST Author(s)
Min, Won Gi(민원기)Kim, Yun Bae(김윤배)Woo, Min Su(우민수)Gwak, Si Jin(곽시진)
Alternative Author(s)
민원기; 김윤배; 우민수; 신진용; 곽시진
Publication Year
2019-05-24
Abstract
반적으로 해저면의 영상을 얻기 위한 방법은 주로 다이버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잠수를 하여 사진 또는 동영상을 찍거나 카메라와 광원이 달린 수중용 카메라를 수중에 넣어 영상을 얻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오고 있다. 해저 암반면의 조식동물(해조류를섭취하는 무척추동물)과 해조류의 영상자료는 동해안의 이슈가 되고 있는 갯녹음, 백화현상 연구와 연관이 있으며, 연안 생태계 및 어업생산량 증대를 위해 수중에 설치된 바다목장의 인공어초, 인공해조장 등의 연안 관리 사업의 모니터링 자료로서 큰 가치를 지닌다. 그러나 조사 때마다 기존의 수중카메라로 촬영하는 방식은 시간과 운용비의 제한이 있으며, 해양생물들의 회피 등의 방식의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타임랩스 수중촬영장치는 수중에서 연속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원하는 장소의 생태계의 변화를 기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최근 독도 주변에 성게의 이상번식에 대한 생태적 정보를 확인하기 위하여 3회의 설치를 통해 연속 동영상 자료를 확보하였다. 영상의 분석을 통해 성게의 서식밀도, 이동양상, 먹이에 대한 반응성, 일주기의 해양생물의 이동 특성 등의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60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 pp.1 - 4, 2019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