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해양바이오산업의 현황과 미래가치: 기업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해양바이오 산업의 현황과 미래가치를 기업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하는 데 있다. 해양바이오 산업은 해양생명자원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과 정보에 해양바이오 기술을 적용해 인류가 필요로 하는 유용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지식 및관련 산업을 총칭한다. 현재까지의 모든 정부는 정파와 이념을 초월하여, 해양바이오 산업을 미래유망 신산업으로 정의 하고 있으며,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산업영역이다.특히 해양바이오 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육상 유래 신규자원의 고갈현상의 심화에 기초하며, 일반 바이오 기업들은 해양바이오 분야로의 급속한 방향전환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연구에서는 기업조사 결과에 기초해, 다양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바이오 산업에 대한 바이오 기업의 참여의사는 약 60.3%에 이른다. 둘째, 현재 해양바이오 산업분야에 진출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 간 애로사항에는 차이가 있다. 셋째, 향후 미진출 기업의 해양바이오 분야 진출시 약 7600억원대의 시장규모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