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연구선 이사부호의 이동항해 자료를 이용한 뱅갈 해저 선상지 활성 해저 수로의 지형학적 특징분석

Abstract

뱅갈 해저 선상지(Bengal Deep Sea Channel)는 지구상의 최대 규모의 해저 선장지로서 히말라야에서 유래한 퇴적물들이 매년 약 1 기가톤씩 운반되어 퇴적되는 곳이다. 뱅갈 해저 선장지의 저탁암은 “source-to-sink” 개념에 따라 인도 몬순 변화에 의한 육상의 풍화, 하천에 의한 퇴적물 운반, 식생의 변화 양상을 기록하였을 것으로 여겨지며,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인도 겐지스강 하구에서부터 적도를 지나 남위 3° 48‘까지 연장되어 있으며, 탐사 자료의 미비로 종단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형연구선 이사부호는 인도양에서의 연구조사 수행을 위하여, 해저 선상지가 발달한 벵갈만 해역을 매년 수차례 왕복이동하며, 이사부호 선저에 장착된 KM EM122(12 KHz) 멀티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하여 정밀해저지형을 취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동항해에서 취득된 정밀해저지형을 처리하여, 벵갈 해저수로의 지형적 특징을 분석한 사전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분석 대상은 이사부호가 이동하는 위도인 북위 5° 부근대에서 확인된 멀티빔 음향측심자료이며, 해저 수로의 특징적 형상을 분석하였다. 벵갈 해저 수로에서는 다양한 구배의 사행천(meandering)과 우각호(cut-off loops)가 존재하며, 북위 5°, 동경 83° 부근 해저 수로의 폭은 3km, 깊이는 100m에 달한다.

향후, 이사부호의 이동항해 항로를 보다 계획적으로 설정하여, 조사 범위를 남북으로 확대하고, 활성 수로의 연차변화 등을 관찰할 수 있는 해역을 선정하여, 기후 이벤트에 다른 지형 변화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차 자료를 구축할 예정이다. 구축된 이동항해 자료는 GEBCO(The General Bathymetric Chart of the Oceans) 및 IOC Seabed 2030 Program등의 대양해저지형 DB 구축사업에 제공하여 국제적인 연구에 이바지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