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기반 연안선박감시스템 개발: 선박 분류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부산항 연안과 소청초 해양과학기지를 중심으로 Sentinel-1 위성으로부터 SAR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인근 선박으로부터 AIS 신호를 수집하였다. 이후 Sentinel-1 IW GRD 자료 기반 선박 탐지 및 AIS 신호와의 매칭을 통해 데이터 통합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선박 분류 사례를 통해 해양공간 활용현황 파악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향후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박의 이상 거동 및 불법 어업 검출 방안에 대해 연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