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만에서 사보타주 의심 유조선 사고 고찰과 ICEYE를 이용한 유출유 모니터링

오만만에서 발생한 사보타주 의심 유조선 사고에 대한 배경을 검토하고, 최근까지 발생한 유조선 사고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추가로 ““2019년 6월 호르무즈해협 유조선 공격사건(May 2019 Gulf of Oman incident)”에 대한 내용도 검토하고자 한다. 지난 5월 12일 발생한 사고로, UAE 유조선 1척 Amjad호에서 대량 기름 유출이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운용중인 SAR위성인 ICEYE를 사용하여 유출유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외 광학 및 SAR위성들에 대해서도 함께 수집하여 검토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