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포 해변의 구역 별 해빈폭 변화와 파랑에너지 관계 분석

Abstract

동해안의 여러 해안에서 파랑과 해빈폭 변화의 상관성을 관찰한 기존 연구에서는 지역의 특성 및 시기에 따라 상이한 상관관계가 도출되었다. 특히 지역의 해안선 직각 방향과 입사파랑의 주파향이 일치하는 봉포 해안에서는 상관관계가 크게 나타났는데, 본연구에서는 봉포 해안에 대해서 폭풍파 등 고파랑에 의한 영향과 해안 구역 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침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