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장 모니터링 방법 및 그 시스템

Monitoring Method of Farm and System Thereof

본 발명은 양식장 모니터링(monitoring) 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다수의 양식장을 모니터링 하 는 양식장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 상기 양식장을 포함하는 소정의 해역에 대한 인공위성의 원격탐사 영 상으로부터 양식장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수집한 양식장 정보 중 양식시설 라인의 간격에 대한 시설량 정 보를 소정의 양식장 데이터베이스(DB)에 기 저장되어 있는 양식시설 라인의 간격에 대한 면허량 기준과 비 교함으로써, 양식장 시설을 모니터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본 발명에 의하는 경우 종래와 같 이 인공위성 영상의 시각적 해석에 의해 양식장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인공위성 영상으로부터 얻은 실 제의 양식장 정보를 기 결정된 기준치와 비교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양식장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