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부속시설을 이용한 양방향 조류 발전 장치

TWO-WAY TIDAL CURRENT GENERATOR USING BRIDGE-ATTACHED FACILITIES

교량의 부속시설을 이용한 양방향 조류 발전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교량의 부속시설을 이용한 양방 향 조류 발전장치는, 장대교량의 교각 또는 충돌방지공을 포함하는 부속시설물 사이에 배치되어 조류의 운 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한 것으로서, 바닥부의 양측단에서 각각 직립하는 축지지부를 구비하 여 상기 부속시설물들 사이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는 지지구조물 중공의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의 내부에 서 서로 간섭되지 않도록 회전가능하게 구비되는 내부 회전자 및 외부 회전자와, 상기 내부 회전자 및 외 부 회전자의 대응되는 위치에 각각 구비되는 코일 및 영구자석과, 상기 코일로부터 발생된 전기를 외부장 치로 공급하도록 상기 코일과 연결되어 상기 코일이 설치된 내부 회전자 또는 외부 회전자에 구비되는 슬 립링을 포함하는 양방향 발전기 상기 내부 회전자와 연결되어 상기 하우징의 일측에서 상기 축지지부에 회전가능하게 지지되는 제1회전축과, 상기 제1회전축에 설치되는 제1날개들로 이루어진 제1터빈 및 상기 외부 회전자와 연결되어 상기 하우징의 타측에서 상기 축지지부에 회전가능하게 지지되는 제2회전축과, 상 기 제2회전축이 상기 제1회전축과 반대방향으로 회전되도록 상기 제1날개들과 반대방향으로 설치되는 제2 날개들로 이루어진 제2터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양방향 발전기가 장대교량 의 교각 또는 충돌방지공에 구비됨으로써, 발전시스템의 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발전기 설치 구조물의 건설비용이 절감될 수 있고, 내부 회전자와 외부 회전자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되도록 된 양 방향 발전기가 구비됨으로써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