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양 심해 열수분출공의 해양선형동물 생물다양성 연구

Title
인도양 심해 열수분출공의 해양선형동물 생물다양성 연구
Author(s)
이희갑; 강태욱; 신아영; 김동성; 노현수
KIOST Author(s)
Lee, Hee Gab(이희갑)Shin, A Young(신아영)Kim, Dong Sung(김동성)Rho, Hyun Soo(노현수)
Alternative Author(s)
이희갑; 신아영; 김동성; 노현수
Publication Year
2019-10-31
Abstract
해저열수생명시스템은 화학합성이라는 지구내부의 에너지원을 근간으로 극한환경에 형성되는 독특한 생태계로 특이 생명현상을 보유한 생명자원의 원천임이 알려져 있다. 또한 인도양의 심해 열수지역은 열수광상 탐사를 통해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미답의열수시스템의 존재가능성이 높아 새로운 생명시스템의 연구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해역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해양수산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인도양 중앙해령대 심해열수공 생명시스템 이해” 연구과제를 수행중이다. 본 과제에서는 인도양 중앙해령에 분포하는 심해 열수분출공의 환경특성 이해 및 주변 생태계의 구조와 생명기능 해석을 주요 연구개발 목표로 연구과제를 수행중이다.
최근 2018년 8월부터 생물자원에 대한 권리인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자국의 생물주권을 지키고 보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현안 사항으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아직까지 전 세계적으로도 해양생물다양성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인도양 공해상의 심해 열수분출공의 생물주권을 선점하는 연구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곳의 해양생물다양성에 대한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는 인도양 중앙해령에 분포하는 주요 심해 열수분출공의 해양생태계 특성 분석 및 구조 파악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하며, 이 중에서도 본 연구는 열수 해역에 서식하는 해양선형동물의 생물다양성 연구와 생물지리학적 분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수행한 지금까지 확보된 해양선형동물 시료를 기반으로 인도양 심해 열수분출공의 해양선형동물 생물다양성 연구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2065
Bibliographic Citation
2019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30, 2019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