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정밀 폭풍해일 예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PREDICTING STORM SURGE IN COASTAL AREAS

본 발명은 연안정밀 폭풍해일 예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태풍시 기와 비태풍시기를 구분하여 기상입력자료를 생산하여 정밀하게 해일고를 산출하는 연안정밀 폭풍해일 예 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태풍과 비태풍시기를 구분하여 해상 풍과 해면기압을 포함하는 기상입력자료를 생산하여 정밀 태풍해상풍 모델의 입력자료 추산체제 구축하여 해일고를 산출할 수 있는 연안정밀 폭풍해일 예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을 제공할 수 있 다. 또한, 본 발명은 준자동화 시스템으로 인력의 소모가 최소화할 수 있으며, 운용함에 있어 편의를 증대 시킬 수 있는 연안정밀 폭풍해일 예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비태풍시에 해일고를 컴퓨터나 TV 등의 출력장치에 자동으로 예측결과가 동영상 및 시계열로 표 출되며, 해일고가 일정 높이 이상이 되는 이상징후가 예측될 시에는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전자메일을 발송 하여 경고할 수 있는 연안정밀 폭풍해일 예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다중둥지기법(multi-nesting grid method)을 이용하여 해일모델에서의 불분명한 요소인 개방경계조건의 오류를 최소화시켜 최종계산 결과인 해일고 산정의 정확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연안정밀 폭풍해일 예측 시스템과 연안정밀 폭풍 해일 예측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부산, 마산, 여수, 군산, 인천, 보령, 목포, 서귀포, 포항, 속초를 포함하는 우리나라 연안의 10개 지역에서는 수평해 상도 약 300m 간격에서의 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