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플록사신 에스테르에 대한 광학선택적 에스터라아제,이를 암호화하는 뉴클레오타이드 및 이를 이용하여레보플록사신을 제조하는 방법

OFLOXACIN ESTER-ENANTIOSELECTIVE ESTERASE, NUCLEOTIDE ENCODING THE ESTERASE, AND METHOD OF PRODUCING THE LEVOFLOXACIN

본 발명은 오플록사신 알킬 에스테르에 대한 광학선택적 가수분해능을 가진 에스터라아제, 이를 암호화하 는 뉴클레오타이드 및 이를 이용하여 레보플록사신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광학선택 적 가수분해능을 가진 에스터라아제는 오플록사신으로부터 레보플록사신만을 생산하는 새로운 생촉매 (biocatalyst)로써 유용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다. 또한 상기 광학선택적 가수분해능을 가진 에스터라아제 를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대량생산함으로써 의약품 산업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