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기성 미생물을 이용한 수소 생산방법

A method of producing hydrogen using anaerobic microorganism

본 발명은 (A) 수소생산 혐기성 미생물을 함유하는 배양액이 수용된 혐기성 배양기에서 배양액의 일부 또 는 전부를 가스 버블 발생기로 이송하는 단계 (B) 가스 버블 발생기로 상기 이송된 배양액에 일산화탄소 가스 버블을 발생시키는 단계 (C) 상기 일산화탄소 가스 버블이 발생된 배양액을 가스 버블 발생기에서 상기 혐기성 배양기로 환송하는 단계 및 (D) 상기 수소생산 혐기성 미생물이 일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생산 한 수소 가스를 포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혐기성 미생물을 이용한 수소 생산방법과 상기 생산방법에 이용 가능한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은 수소생산 혐기성 미생물이 수소생산시 이용하는 일산화탄소 가스를 효 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효과적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수소생산 혐기성 미생 물이 배양액 내에서 효과적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수소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