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에 미치는 외력크기의 추정방법 및 장치와 이를 이용한 선박 항로 관련 정보 생성장치

Apparatus and method for estimating size of external force applied to ships and apparatus for generating ships route information

본 발명은 선박에 미치는 외력크기의 추정방법 및 장치와 이를 이용한 선박 항로 관련 정보 생성장치에 관 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선박에 미치는 외력크기의 추정방법은, 선박에 탑재된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로부터 상기 선박의 AIS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와 외부로부터 외 력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와 상기 AIS 정보 및 상기 외력 방향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외력 의 크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AIS 정보는, 상기 선박의 헤딩 정보 및 실침로(Course over ground, COG) 정보를 포함한다. 이에 의해 선박에 미치는 해류에 대한 정보를 고정밀, 고해상으로 생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