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근거리 및 원거리 측정이 모두 가능한 초음파센서와 그 구동 방법

Ultrasonic sensor for ultra short distance measurement

본 발명은 초근거리 및 원거리 측정이 모두 가능한 초음파센서로서, 피에조세라믹, 레이어, 흡음재 및 센 서하우징을 포함하되, 특히 초근거리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레이어의 길이를 피에조세라믹의 진동 모드, 지름, 두께, 고유주파수를 고려하여 산출함으로써 불감지영역이 레이어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근거리 및 원거리 측정이 모두 가능한 초음파센서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수중 에서 초음파센서를 이용하여 10cm 이하의 초근거리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 초음파센서를 이용 하여 30m 이상의 원거리도 함께 측정할 수 있어, 광센서나 접촉센서로는 측정할 수 없었던 초근거리와 싱 글빔 에코사운드로 측정하던 원거리를 단일 센서로 측정할 수 있는바, 수중 광센서 사용을 대체할 뿐만 아 니라 새로운 응용분야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