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지역 정밀 지형도 제작방법

METHOD FOR MANUFACTURING COASTAL FINE-GRID TOPOGRAPHICAL MAP

연안지역 정밀 지형도 제작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연안지역 정밀 지형도 제작방법는, a) 해당 연안지 역의 수심과 지형을 측량하는 기간 중 파고 조위계를 포함하는 조위 측정수단을 이용하여 해당 연안의 조 위를 측정하는 단계 b) 조사 선박에 자이로 센서를 구비한 멀티빔 음향측심기와 육상 레이저 측량기를 설 치하는 단계 c) 상기 조사 선박에 설치된 멀티빔 음향측심기와 육상 레이저 측량기를 이용하여 해당 연안 의 해양지역의 수심과 육상지역의 지형을 동시에 측량하여 해당 연안의 수심 데이터와 지형 데이터를 동시 에 얻는 단계 d) 상기 자이로 센서의 자료를 이용한 데이터 처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 선박의 움직임 에 따른 수심 데이터와 지형 데이터를 보정하는 단계 e) 상기 a) 단계에서 해당 연안 해양지역의 파고와 수심을 정밀 측량하여 얻은 조위자료를 이용하여 수심 테이터를 평균해수면 기준의 수심 데이터로 보정하 는 단계 f) 상기 d)와 e) 단계에서 보정된 수심 데이터와 지형 데이터를 좌표 변환기를 이용하여 GRS80 타원체의 WGS84 경위도좌표와 표고값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 g) 상기 f) 단계에서 얻은 해당 연안지역의 3 차원 정밀 지형 데이터에 국토지리정보원의 수치지형도의 데이터를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에 의하면, 조사 선박에서 연안의 수심과 육지의 지형을 동일 시간에 동시에 측 량함으로써, 연안지역의 육지와 해양의 별도로 측량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고, 수심데이터와 지 형데이터를 별도로 얻어 이를 결합하는 작업이 삭제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