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 공간 인공어도초

ARTIFICIAL REEF HAVING PLUS TYPE FISHWAY

콘크리트 구조의 플러스공간 인공어도초는 콘크리트 플러스형(+형)구조체가 상하부 십자형으로 형성되며, 상부공간은 해조류의 착생을 위하여 면적판을 두며 그공간에 자연석을 채움으로서 강알카리성인 시멘트의 영향이 해조류에 없도록 구성하며, 상부 표면에 다수 기공을 형성하는 것은 연안가까이 배치시 파도의 영 향으로 전도됨을 방지하기 위한 파력 분출공을 구성하였다. 또한 중심부와 하부에는 +자형의 공간을 배치 함으로서 어류의 산란, 서식, 보육장으로서의 기능을 제공하고, 이 어도초를 병렬방식으로 연결하여 배치 하는 경우 +형이 겹치는 부분에서는 자연공간이 형성되므로 효과를 2배로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 고 있다. 또한 댐이나 호수에서의 어류소상 이동로 어도초로 사용하고자하는 경우는 낙하하는 수류의 유속 을 차단하고자 다수의 +형 어도초를 집성하여 시설함으로서 유속을 가감시키고 중심부와 하부에 형성된 + 형 공간에서 어류가 은신이동을 반복함으로서 안정적으로 상류에 도달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연안 및 경사면의 해저에서 연안침식 방지를 위한 다수의 어도초 연결배치방식을 통하여 연안침식 방지 및 자원조 성 겸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