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작스런 염분변화에 따른 참돔(Pagrus major)의 행동 내성 반응

Abstract

염분스트레스에 적응하기 위한 어류의 체내 대사물질 분비 및 삼투조절 등과 같은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되었다. 그러나 급작스런 환경변화에 따른 어류의 연속적인 행동패턴 관찰을 통한 내성한계 및 아치사 농도 변화를 규명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참돔(Pagrus major) 치어를 대상으로 연속행동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하여 급작스런 염분변화에 따른 내성 행동반응 및 염분 shock 반응 후 행동적응 기작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