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환경이 에폭시 계열 코팅과 콘크리트의 계면 부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해양환경에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 부식과 콘크리트 박리를 방지하기 위해 표면 보호재료로 사용되는 에폭시 코팅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출환경이 에폭시 코팅과 콘크리트 사이 부착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부착강도는 노출환경과 기간에 따라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특히 해수환경에서 장기간 노출되면서 에폭시 코팅의 부착강도가 크게 감소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