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W급 조류발전시스템 블레이드 설계 및 해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MW급 조류발전시스템의 터빈 블레이드를 설계하고 유동특성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터빈 블레이드에 대한 기초설계로서 BEMT에 기반해 설계하는 BEMB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기본형상 및 기초성능을 예측하였다. 그리고 터빈블레이드의 복잡한 유동장을 분석하기 위하여 3차원 정밀 레이놀즈 평균 나비어-스톡스 해석을 수행하였다. SST난류모델을 난류항 해석을 위해 사용하였으며, 격자의존성시험을 통해 해석영역에 대한 최적의 격자수를 결정하였다. 기본 설계한 터빈 블레이드의 수력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순방향 및 역방향 유동에서의 성능특성을 비교하였으며, 또한 주유동의 유입각도에 따른 성능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터빈 블레이드의 성능에 주유동 방향이 미치는 영향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는 1MW급 조류발전시스템의 yaw 제어방법을 검토하는데 참고자료로서 활용할 것이다.